과목명 | 방과후교사 자격증 과정 |
---|---|
교강사명 | |
강의기간 | 2022-10-27~2022-12-01 (총 6주, 18시간) |
강의시간 | 목요일 13:00-15:50 |
정원 | 15 |
강의실 | 테스트 |
수강료 | 0 |
강의계획서 2022 비학위과정[가을학기] |
||||||||
교과목명 | 방과후 교사 자격증 과정 | 강사명 | 김새름 | |||||
시수 | 3시간 | 주수 | 6주, 총 18시간 | |||||
강좌주제 | 방과후 교사 자격증 취득 | |||||||
수업목표 |
초등학생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, 적합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제공하며, 방과후교사의 다양하고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함양할 수 있다. |
|||||||
수업방법 | 오프라인 수업 | |||||||
주차 | 강 의 내 용 | 수업방법 | 비고 | |||||
1 | 오리엔테이션 / 방과후 아동 지도론 - 방과후 수업의 개념과 이해 -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과 필요성 - 방과후 교사의 역할 |
강의식 |
|
|||||
2 | 아동발달과 상담론 - 아동발달의 원리 - 아동발달의 주요 이론 - 아동상담의 이해 |
강의식, 토론 |
|
|||||
3 | 아동생활지도와 안전교육 - 생활지도의 개념 및 목적 - 방과후 이동의 생활지도 - 안전지도 및 안전교육 |
강의식 |
|
|||||
4 | 초등교육과정 및 학습 - 학습에 대한 이해 - 초등 교육과정의 이해 - 방과후 프로그램의 운영방안 |
강의식 |
|
|||||
5 | 방과후 프로그램의 실제 - 초등돌봄의 이해 - 프로젝트 접근법 (PBL) - Lap book making 활동 |
강의식, 조별실기 |
|
|||||
6 | 아동인권 및 2022년 방과후 정책 - 아동인권 - 서울시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 - 서울시 교육청 방과후학교 운영 기본계획 |
강의식 |
|
|||||
기타 수업관련 안내사항 |
○ 2022.10.27.(목) ~ 2022.12.01.(목) |